오래간만에 드라마 캐릭터의 특유 애착 집착 사건으로 신기한 드라마 엔딩을 선 보였던 마에스트라가 연일 화제입니다. 성별과 상관없이 한 인물에 대한 애착 관계가 얼마나 위험한 결과를 만들어냈는지 스토리텔링으로 잘 풀었던 이 드라마 속 이야기를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마에스트라 최종화(12화)에서 연주했던 헨델 파사칼리아의 의미 그리고 차세음과 잘 어울렸던 마에스트라 촬영 장소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1. 마에스트라 인물 최종 해석(김필, 이루나)
2. 마에스트라, 특별했던 촬영 장소
3. 헨델 파사칼리아 의미 그리고 악보 다운
1. 마에스트라 인물 최종 해석(김필, 이루나)
차세음 전 남편, 김필
드라마 마에스트라에서 차세음(배우 이영애)의 공식 남편으로 나왔던 김필(배우 김영재)는 결국 이혼당하고, 범인 이루나의 스코틸라민 주사 공격으로 환각 및 기억 상실 증상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결혼하기 전, 김필 기준에서 좋았던 기억의 시점까지만 기억하고, 결혼 이후의 열등감과 시련의 시간은 스스로 지워버린 듯한 연출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스코틸라민의 악영향이 이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지는 모르겠지만, 스코틸라민이라고 불렸던 이 독극물은 "스코필라민"이라는 정식 명칭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다소 심각한 소재의 독극물에 대한 위험성 글은 따로 정리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오래 동안 차세음을 잊지 못했던 UC파이낸셜 회장, 유정재가 차세음의 든든한 후원자이자 믿음직한 인물로 다시 한번 자리 잡았습니다.
한필 오케스트라 악장이자 감옥 엔딩으로 끝난 범인 이루나
사실 마에스트라 드라마는 전개될 때마다 어디를 향해 가는 건지 의아한 구석이 있었습니다. 드라마 속 차세음이라는 인물은 워낙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보니 이를 둘러싼 음모와 시기, 질투가 난무했는데요.
오케스트라 연주자 중 한 명과 불륜이 난 전 남편 김필, 그리고 임신까지 진정한 고급 막장 드라마를 보여줬습니다. 게다가 차세음 엄마였던 배정화의 심각한 래밍턴 병까지 나오면서 도통 종잡을 수 없는 신선한 전개를 보여줬습니다.
특히 마지막 헨델 파사칼리아를 연주할 때 이루나의 복장은 후줄근한 검은색 후드티를, 차세음의 복장은 음악인으로서 화려함의 끝장 드레스를 보여주면서 극렬한 대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결국, 드라마 스토리는 차세음을 향한 애착이 낳은 불상사였습니다. 보통 남녀 간 해프닝으로 마무리짓곤 하는데, 음악계에서 종종 있을 법한 그 예리한 감각과 감정 조절의 어려움 등을 드라마적으로 잘 풀이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전 악장, 현 범인이 된 드라마 마에스트라 속 이루나는 배우 황보름별 님이 연기했습니다. 드라마 중간에 다소 잉?한 연기를 보여줘서 어색하다고 느꼈는데, 결말 감옥 엔딩을 생각하니 그마저도 자연스러운 연기였습니다.
추후 다른 드라마로도 좋은 연기자의 모습을 보여줄 것 같아 응원하고 싶습니다.
황보름별 프로필 약력
출생: 1999년 12월 21일 생(사수자리, 토끼띠)
소속사: 미스틱스토리
데뷔: 2020년 단편 영화 <출발, 선>
드라마 작가가 소재를 아주 제대로 잘 뽑아낸 듯합니다. 마에스트라는 최종화(12화)로 갈수록 시청률이 무척 상승해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마에스트라 드라마 정보
편성: tvN
몇부작: 12부작
방영 일시: 2023년 12월 9일 ~ 2024년 1월 14일 (토, 일) 오후 09시 20분
최고 시청률: 6.0%
2. 마에스트라 촬영지
드라마 마에스트라도 인상 깊었던 촬영지들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음악, 오케스트라와 관련된 드라마다 보니 서울 예술의 전당을 중심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예술의 전당 오페라하우스
서울 예술의 전당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에 위치하였습니다.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은 서초역입니다.
머리에 갓을 쓴 듯한 형상을 하고 있는 서울 예술의 전당 오페라하우스 근처에는 한가람 미술관, 디자인 미술관 등 음악, 미술의 향연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서울의 대표 장소이기도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지도를 참고해 주세요. :)
다만, 드라마 속 실내 음악 공간은 서울 예술의 전당이 아니라,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1286에 위치한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입니다.(가까운 역: 정발산역 3번 출구)
용인로뎀파크 수목장
드라마 마에스트라 속 차세음의 엄마의 장례묘는 용인로뎀파크입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한터로 432-16에 위치한 곳으로 마에스트라 7화에서 처음 나온 곳입니다. 자신의 엄마의 죽음을 바이올린 연주로 떠나보냈던 장면이 무척 인상적이었는데요.
마에스트라는 해피엔딩(?)으로 끝난 만큼, 유정재와 다시 한번 마음의 합을 맞출 것 같은 분위기로 드라마를 마무리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tvN에서 먼저 방영하고, 스트리밍 서비스로는 마에스트라 드라마를 디즈니플러스에서 재 시청할 수 있으니, 감명 깊게 본 분들이나 오케스트라 음악을 다시 듣고 싶으신 분들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참고해 주세요!
마에스트라는 프랑스 원작 드라마 <필하모니아>에 영감을 받아 한국형 드라마로 만든 콘텐츠입니다. 필하모니아(2018)에 관심 있는 분들은 원작 관련해서 글을 따로 정리했습니다.
3. 헨델 파사칼리아 의미 그리고 악보 다운
마에스트라 속 고전 음악
배우 이영애의 복귀작으로도 유명해진 드라마 마에스트라에는 많은 고전 음악들이 나옵니다. 각 화마다 극 중 주인공인 차세음이 겪은 시련과 상황에 적절히 어울리는 고전 음악들이 잘 나와서 꽤 몰입감 있는 드라마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베토벤의 운명부터 시작하여 헨델 파사칼리아까지 등장하였는데요.
마에스트라 드라마를 마무리 짓는 헨델 파사칼리아의 의미, 뜻 해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헨델 파사칼리아 의미 뜻 해석
일단 파사칼리아가 드라마 마에스트라에서 의미 있게 다가온 이유는 이루나의 어린 시절, 텔레비전에서 봤던 차세음의 바이올린 연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외롭고 버린 받았던 시절에 유일하게 자신의 이목을 끌었던 여성 인물이 바로 차세음이었고, 순식간에 자신의 인생 롤모델로 자리 잡게 됩니다.
그렇다면 헨델 파사칼리아(Passacaglia)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을까요?
- Pasear는 스페인어로 '걷는다'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 calle는 '거리'를 뜻합니다.
거리의 노래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한 집, 한 집씩 집을 찾아서 행진할 때 쓰인 4마디~8마디 정도의 간단한 행진곡 [파사 칼레]에서 유래된 춤, 17세기 초기에 스페인에서 발생한 춤곡이 바로 파사칼리아입니다.
드라마 마에스트라 콘텐츠가 붙기 전에도 헨델의 파사칼리아도 원래 훌륭했지만, 길거리를 나 돌아다니며 이루나의 못된 범행이 짤막 짤막 돌아다니면서 흩뿌리는 느낌이 음악적으로 표현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어린 시절 선망했던 롤모델과 협연(합주)을 통해 자신만의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대목이 범죄자의 사이코패스 기질 연기를 제대로 보여준 듯합니다. 아래 마에스트라 포스터 문구, 눈빛까지 유심히 살펴볼 만한 합니다.
황보름별이 연기한 마에스트라 이루나의 서사를 살펴보면 처음부터 차세음에게 선택받기 위한 문 열고 음악 연주하기 등 아주 계획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mbti 파워 J인게 분명한 듯ㅋㅋ)
막판 가서는 마에스트라 결말 마무리에 몰입하다 보니 헨델의 파사칼리아를 집중해서 듣기 어려우셨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멋진 고전 음악 감상해 보시길 바라며, 악보도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드라마,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인자 o난감 수위, 결말 해석 스포x 살인장난감 시즌2 가능성, 여자 출연자 (+용어 뜻) (0) | 2024.02.10 |
---|---|
살인장난감? 살인자ㅇ난감 뜻 읽는법, 손석구 최우식 웹툰 원작 넷플릭스 몇부작 꼬마비 (0) | 2024.01.29 |
마에스트라 범인 11화 최종화(12화) 결말 레전드(+이영애 친필 사인 이벤트) 프랑스 원작 필하모니아 (0) | 2024.01.14 |
마에스트라 10화 독극물 중독 스코틸라민은..독 스코폴라민(scopolamine) 헐! 데이트 강ㄱ약물..? 래밍턴 헌팅턴 병과 유사 증상 (0) | 2024.01.08 |
경성크리처 시즌1 결말 해석, 이렇게 끝나는거 맞아? 쬐끔 애매.. 경성크리처 시즌2 언제 개봉 예정 (0) | 2024.01.05 |